지난 박람회



행사 개요
행사명제38회 서울국제관광전
(The 38th Seoul International Travel Fair)

기간2023. 5. 4. (목) ~ 5. 7. (일) / 4일간
장소서울 코엑스 C홀 (10,368㎡)
주최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사)국제관광인포럼 
주관코트파
후원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학회 

협력UNWTO(유엔세계관광기구),
PATA(아시아태평양지역관광협회)


행사 규모
구분
국내
국외합계
출전업체 수171113284
부스 수291141432
출전자 수6025281,130

※ 출전업체 및 출전자 수는 부스 공동참가자, 트래블마트 등을 포함 집계합니다.
※ 부스 수는 무대, 휴게공간 등 기본적인 부대 시설물을 포함하여 집계합니다.

참가국가 & 지역 :  43
아시아주 : (21)한국, 네팔, 대만, 마카오, 말레이시아, 몽골,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베트남. 스리랑카, 싱가포르,우즈베키스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키르기즈공화국, 태국, 파키스탄, 필린핀, 홍콩
유럽주 : (8)
그리스, 몰타, 스페인, 영국, 조지아, 크로아티아, 튀르키예, 핀란드
중 동 주 : (5)두바이
미     주 : (6)
괌, 미국, 멕시코, 사이판, 콜롬비아, 페루
아프리카주 : (7)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세이셸, 잠비아, 코트디부아르, 탄자니아, 튀니지

※ 특이사항 - 탄자니아의 일부 관광기업의 경우, 비자 및 비행스케쥴 문제로 참여하지 못함.

※ 작년과 달리 자료참가 국가는 포함하지 않음.

(자료참가 : 인도, 이집트, 모리셔스, 코모로, 나미비아 등 5개 국가 및 지역) 

주요 내용

공식행사 개최 


개막식, VIP 개막 오찬, 폐막식(시상식)  
관광홍보전 운영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특별행사 개최


 

온∙오프라인 인&아웃 바운드 B2B트래블마트, 

어린이날 특별행사( 특별공연 '캐치! 티니핑')

‘더 고수 가라사대’, 

세시간전 3rd 여행자 컨퍼런스

쇼미더마스코트 '두뇌풀가동 대전' 등



부대행사 개최


안전여행 강연, 

SITF2023 퍼레이드, 

노플라스틱 SITF 이벤트 & 에코 쉼터, 

국내외 민속공연, 

해외 참가자 서울 팸투어,  

세계의상 패션쇼, 

서포터즈 시상식 

참가기관 홍보물 상영, 

SITF 경품 이벤트,
스탬프투어, 

100% 당첨 룰렛 이벤트, 

선착순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진행

 


관람객 수 - 총 52,147 
일자
국내
해외합계
5월 4일(목)
15,446
456
15,902  
5월 5일(금)16,431
388
16,819
5월 6일(토)
12,288
304
12,592
5월 7일(일)
6,610
224
6,834
총계
50,775
1,372
52,147

※ 특이사항 - 어린이(13세 미만) 참관객은 집계되지 않음. 


광고 및 홍보 현황

언론 홍보

구분
매체명
기간
비고
신문


일간지


보도자료 배포 (공사출입기자 포함 248곳)
4월
 
업계지

(지면) 여행신문 4/10·17·24 3회

세계여행신문 4/3·17 2회

2~3회
(온라인) 티티엘뉴스, 여행정보신문, 한국관광신문, 국제뉴스
4-5월
4주
기타트래블프레스, 트래블인사이트
4월호1회
부스바터 중앙일보 기사
5월1회


바터 홍보 및 광고 

구분
매체명
기간
스타필드
온라인 홈페이지 및 지하 1층 광고 진행  
23. 5.
노랑풍선
노랑풍선 온라인 홈페이지
광고
23. 5.
타 전시회

소펀 & 라이프쇼 관람객 바터 

23. 5.


온라인 광고현황

구분
매체명
비고
박람회 전용
홈페이지

지속운영 및 업데이트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및 배너 

23. 3. 28 ~ 5. 1.
카카오 모먼트

게시물 광고 및 서포터즈 

(30명 / 4주간 120개 게시물 등록)


23. 4.5. ~ 5. 7
인스타그램
광고

여행에 미치다

(스토리, 링크), 

여행자 컨퍼런스 소속 

인플루언서 30명


23. 4.1. ~ 5. 7.
공식 SNS 활동
(행사관련 이벤트 및 홍보)
서울국제관광전 및 코트파 계정 모두 사용
23. 4.1. ~ 5. 7.


홍보물 제작. 배포

구분
수량
기간
비고
홍보 리플렛

1,000부

23. 4. 1 ~ 5. 7. 
여행사, 호텔, 학교, 
항공사, 어학원, 
관광안내소, 미디어 등
 총 9,957곳
무료초대권50,000부
초청장300부


차량 홍보 및 광고 (1톤 탑차 랩핑 광고 5대)

구분
매체명
비고
1호차

홍대, 신촌, 연대, 신림, 봉천, 상암, 마포, 여의도, 화곡, 관악, 부천, 부평, 남동, 도화, 석남, 가좌, 서구청, 운서 

2023. 4. 1 ~  5. 7
(38일간)
2호차
평택휴게소, 안중, 평택역, 소사벌, 서정, 송탄, 오산대, 동찬, 대학로, 성신, 종로, 숙대
3호차
건대, 방이, 송파, 천호, 충납, 경안, 과천, 잠실, 사가정, 답십리, 면목
4호차
동대문, 한양대, 강남, 논현, 대치, 역삼, 역촌, 안양, 안산, 동탄, 인계
5호차
미아, 화랑대, 노원, 갈매, 구리, 민락, 고산, 의정부

 

문자 홍보 및 광고

구분
매체명
기간
비고
행사 
안내문자
2022, 2023년 사전등록자 대상 문자 수신 동의자 
약 30,000명
2023. 4. ~ 5.
3회 발송








전시장 안전 및 방역 


<기본 방역 수칙>

· 방역생활수칙 안내 배너 설치

· 수시 환기 및 소독

· 행사장 곳곳에 손소독제 비치 

(등록대, 안내데스크, 무대 주변, 부스 등)


<전시장 안전 운영>

· 최대한 사전등록 및 QR코드를 활용하여 빠른 입장 유도

· 입구 및 무대 주변, 차단봉 설치하여 이동 동선 확보

· 선착순 이벤트 및 무대 이벤트로 인해 등록데스크 운영 시간 앞당겨 진행

· 안전 진행을 위해 전시장 경비 인원 기본 8인 외 2명 추가 배치

 

<안전여행 홍보>

·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안전여행 홍보 부스 운영 및 강연 진행


지난 박람회 결과

Past Exhibition Results

지난 박람회

행사 개요
행사명
제40회 서울국제관광전 (The 40th Seoul International Travel Fair)
기 간
2025. 6. 5(목)~8(일) / 4일간
장 소
서울 코엑스 C홀 (10,368㎡)
주 최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사)국제관광인포럼
주 관
코트파
후 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여행업협회, 한국관광학회
협 력
UN Tourism, PATA
행사 규모
구분
국내
국외
합계
출전업체 수
134
272
406
부스 수 
308
207
515
출전자 수
917
1,148
1,833

※ 출전업체 및 출전자 수는 부스 공동참가자, 트래블마트 등을 포함 집계합니다. 
※ 부스 수는 무대, 휴게공간 등 기본적인 부대 시설물을 포함하여 집계합니다. 
※ 국가 및 지역 수 경우, 사전 발표보다 1개 증가된 40개 국가 및 지역으로 집계 (사유 : 트래블마트 집계에서 누락되어 추가 반영)

참가국가 & 지역 : 41 
아시아 : (19)
한국, 라오스, 마카오, 말레이시아, 몽골, 부탄, 베트남, 브루나이,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타이완, 태국, 투르크메니스탄
유 럽 : (7)
그리스, 스위스, 스페인, 슬로베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크로아티아
아메리카 : (7)
과테말라, 괌, 도미니카공화국, 마리아나, 미국, 캐나다, 페루
아프리카 : (7) 
세이셸, 알제리, 에티오피아, 이집트, 잠비아, 탄자니아, 튀니지
중 동 : (1)
이스라엘

※ 한국 외 가나다 순으로 표기

주요 내용
공식행사 개최 
개막식, 환영오찬, 참가자 네트워킹 칵테일 리셉션 & 2025 SITF 관광인 어워즈, 폐막식(시상식)
관광홍보전 운영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특별행사 개최
SITF B2B 트래블마트 (인&아웃바운드) , 관광설명회 ’더 고수 가라사대‘ 참가사 무대 이벤트
부대행사 개최 
해외 참가자 서울 팸투어, 외교부 안전여행강연, 노플라스틱 SITF 이벤트, 국내외 민속공연, 
SITF2025 마스코트 퍼레이드 이벤트, 전통문화체험, 참가업체 홍보영상 상영, 40주년 기념 여행상품 럭키 드로우
관람객 수
일자
국내
국외
합계
6월 5일(목)
10,970 
1,178 
12,148 
6월 6일(금)
14,309 
1,022 
15,331 
6월 7일(토)
9,897
872 
10,769 
6월 8일(일)
5,192
382
5,574
총 계
40,368
3,454
43,822

※ 어린이(13세 미만) 참관객은 집계되지 않음 

제 40회 서울국제관광전 관람객 수

일별 관람객 등록현황

광고 및 홍보 현황

신문·잡지 홍보 및 광고
구분
종류
기간
비고
신문
일간지
보도자료 배포 (공사출입기자 포함 263곳)
5~6월
3차례
업계지
(지면) 여행신문 4/21, 5/19 2회 
세계여행신문 4/21, 5, 19 2회 
4~5월 
4회
(온라인) 여행신문, 여행정보신문, TTl, 한국관광신문
4~6월 
3개월 
기타
트래블프레스
4월호
1회
온라인 홍보 및 광고
구분
기간
비고
박람회 전용 홈페이지 (https://kotfa.co.kr)
25. 1. 1 ~ 
지속 운영 및 업데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25. 3. 10 ~ 6. 8 
게시물 업로드 및 광고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총 137개 게시물, 블로그 총 130개 게시물)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25. 5. 12 ~ 6. 6 
사전등록 및 단체관람 안내 릴스 광고 
공식 SNS 활동 (행사 관련 이벤트 및 홍보) 
25. 3. 10 ~ 6. 8 
서울국제관광전 및 코트파 계정 모두 사용 
홍보물 제작. 배포
구분
수량
기간
비고
홍보 리플렛 
50,000부 
25. 5. 7 ~ 6. 4
여행사, 호텔, 학교, 항공사, 어학원, 
관광안내소, 미디어 등 배포
무료초대권
90,000매 
초청장 
300부 
바터 홍보 및 광고
구분
매체명
비고
스타필드
온라인 홈페이지 및 지하 1층 광고 진행 
2025. 6 
문자 홍보 및 광고
구분
대상
기간
비고
행사 안내문자
2023~2024년 사전등록자 대상 
문자 수신 동의자 약 30,000명
25. 5 ~ 6
-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제 41회 서울국제관광전


KOTFA.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4길 3 코트파 빌딩

Business Lincense 203-81-53051   

Tel 02-757-6161   Fax 02-757-6089


Copyright ⓒ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제 41회 서울국제관광전


KOTFA.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4길 3 코트파 빌딩

Business Lincense 203-81-53051

Tel 02-757-6161 Fax 02-757-6089


Copyright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