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박람회
행사 개요 | |
---|---|
행사명 | 제38회 서울국제관광전 (The 38th Seoul International Travel Fair) |
기간 | 2023. 5. 4. (목) ~ 5. 7. (일) / 4일간 |
장소 | 서울 코엑스 C홀 (10,368㎡) |
주최 |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사)국제관광인포럼 |
주관 | 코트파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학회 |
협력 | UNWTO(유엔세계관광기구), PATA(아시아태평양지역관광협회) |
행사 규모 | |||
---|---|---|---|
구분 | 국내 | 국외 | 합계 |
출전업체 수 | 171 | 113 | 284 |
부스 수 | 291 | 141 | 432 |
출전자 수 | 602 | 528 | 1,130 |
※ 출전업체 및 출전자 수는 부스 공동참가자, 트래블마트 등을 포함 집계합니다.
※ 부스 수는 무대, 휴게공간 등 기본적인 부대 시설물을 포함하여 집계합니다.
참가국가 & 지역 : 43 | |
---|---|
아시아주 : (21) | 한국, 네팔, 대만, 마카오, 말레이시아, 몽골,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베트남. 스리랑카, 싱가포르,우즈베키스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키르기즈공화국, 태국, 파키스탄, 필린핀, 홍콩 |
유럽주 : (8) | 그리스, 몰타, 스페인, 영국, 조지아, 크로아티아, 튀르키예, 핀란드 |
중 동 주 : (5) | 두바이 |
미 주 : (6) | 괌, 미국, 멕시코, 사이판, 콜롬비아, 페루 |
아프리카주 : (7) |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세이셸, 잠비아, 코트디부아르, 탄자니아, 튀니지 |
※ 특이사항 - 탄자니아의 일부 관광기업의 경우, 비자 및 비행스케쥴 문제로 참여하지 못함.
※ 작년과 달리 자료참가 국가는 포함하지 않음.
(자료참가 : 인도, 이집트, 모리셔스, 코모로, 나미비아 등 5개 국가 및 지역)
주요 내용 | ||
---|---|---|
공식행사 개최 | 개막식, VIP 개막 오찬, 폐막식(시상식) | |
관광홍보전 운영 |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 |
특별행사 개최 | 온∙오프라인 인&아웃 바운드 B2B트래블마트, 어린이날 특별행사( 특별공연 '캐치! 티니핑') ‘더 고수 가라사대’, 세시간전 3rd 여행자 컨퍼런스 쇼미더마스코트 '두뇌풀가동 대전' 등 | |
부대행사 개최 | 안전여행 강연, SITF2023 퍼레이드, 노플라스틱 SITF 이벤트 & 에코 쉼터, 국내외 민속공연, 해외 참가자 서울 팸투어, 세계의상 패션쇼, 서포터즈 시상식 참가기관 홍보물 상영, SITF 경품 이벤트, 100% 당첨 룰렛 이벤트, 선착순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진행 |
관람객 수 - 총 52,147 | |||
---|---|---|---|
일자 | 국내 | 해외 | 합계 |
5월 4일(목) | 15,446 | 456 | 15,902 |
5월 5일(금) | 16,431 | 388 | 16,819 |
5월 6일(토) | 12,288 | 304 | 12,592 |
5월 7일(일) | 6,610 | 224 | 6,834 |
총계 | 50,775 | 1,372 | 52,147 |
※ 특이사항 - 어린이(13세 미만) 참관객은 집계되지 않음.
광고 및 홍보 현황 | ||||
---|---|---|---|---|
언론 홍보 | ||||
구분 | 매체명 | 기간 | 비고 | |
신문 | 일간지 | 보도자료 배포 (공사출입기자 포함 248곳) | 4월 | |
업계지 | (지면) 여행신문 4/10·17·24 3회 세계여행신문 4/3·17 2회 | 2~3회 | ||
(온라인) 티티엘뉴스, 여행정보신문, 한국관광신문, 국제뉴스 | 4-5월 | 4주 | ||
기타 | 트래블프레스, 트래블인사이트 | 4월호 | 1회 | |
부스바터 중앙일보 기사 | 5월 | 1회 |
바터 홍보 및 광고 | ||
구분 | 매체명 | 기간 |
스타필드 | 온라인 홈페이지 및 지하 1층 광고 진행 | 23. 5. |
노랑풍선 | 노랑풍선 온라인 홈페이지 광고 | 23. 5. |
타 전시회 | 소펀 & 라이프쇼 관람객 바터 | 23. 5. |
온라인 광고현황 | ||
구분 | 매체명 | 비고 |
박람회 전용 홈페이지 | 지속운영 및 업데이트 |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및 배너 | 23. 3. 28 ~ 5. 1. |
카카오 모먼트 | 게시물 광고 및 서포터즈 (30명 / 4주간 120개 게시물 등록) | 23. 4.5. ~ 5. 7 |
인스타그램 광고 | 여행에 미치다 (스토리, 링크), 여행자 컨퍼런스 소속 인플루언서 30명 | 23. 4.1. ~ 5. 7. |
공식 SNS 활동 (행사관련 이벤트 및 홍보) | 서울국제관광전 및 코트파 계정 모두 사용 | 23. 4.1. ~ 5. 7. |
홍보물 제작. 배포 | |||
구분 | 수량 | 기간 | 비고 |
홍보 리플렛 | 1,000부 | 23. 4. 1 ~ 5. 7. | 여행사, 호텔, 학교, 항공사, 어학원, 관광안내소, 미디어 등 총 9,957곳 |
무료초대권 | 50,000부 | ||
초청장 | 300부 |
차량 홍보 및 광고 (1톤 탑차 랩핑 광고 5대) | ||
구분 | 매체명 | 비고 |
1호차 | 홍대, 신촌, 연대, 신림, 봉천, 상암, 마포, 여의도, 화곡, 관악, 부천, 부평, 남동, 도화, 석남, 가좌, 서구청, 운서 | 2023. 4. 1 ~ 5. 7 (38일간) |
2호차 | 평택휴게소, 안중, 평택역, 소사벌, 서정, 송탄, 오산대, 동찬, 대학로, 성신, 종로, 숙대 | |
3호차 | 건대, 방이, 송파, 천호, 충납, 경안, 과천, 잠실, 사가정, 답십리, 면목 | |
4호차 | 동대문, 한양대, 강남, 논현, 대치, 역삼, 역촌, 안양, 안산, 동탄, 인계 | |
5호차 | 미아, 화랑대, 노원, 갈매, 구리, 민락, 고산, 의정부 |
문자 홍보 및 광고 | ||||
구분 | 매체명 | 기간 | 비고 | |
행사 안내문자 | 2022, 2023년 사전등록자 대상 문자 수신 동의자 | 약 30,000명 | 2023. 4. ~ 5. | 3회 발송 |
전시장 안전 및 방역 <기본 방역 수칙> · 방역생활수칙 안내 배너 설치 · 수시 환기 및 소독 · 행사장 곳곳에 손소독제 비치 (등록대, 안내데스크, 무대 주변, 부스 등) <전시장 안전 운영> · 최대한 사전등록 및 QR코드를 활용하여 빠른 입장 유도 · 입구 및 무대 주변, 차단봉 설치하여 이동 동선 확보 · 선착순 이벤트 및 무대 이벤트로 인해 등록데스크 운영 시간 앞당겨 진행 · 안전 진행을 위해 전시장 경비 인원 기본 8인 외 2명 추가 배치
<안전여행 홍보> ·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안전여행 홍보 부스 운영 및 강연 진행 |